스틸플라워, 강관 용접 클램핑 및 얼라인먼트 장치 개발
강관협의회
view : 11486
스틸플라워(대표 김병권)가 최근 강관 내면 용접설비에 활용하는 클램핑장치 및 얼라인먼트 장치를 개발하고 특허를 취득했다.
스틸플라워는 최근 외경 8~14인치 중구경강관 내외부 용접시 1차로 전기저항용접(ERW)방식을 적용하고 그 위에 2차로 아크용접(SAW)방식을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는데 보다 안정적인 용접을 위해 위 장치까지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.
우선 클램핑 장치는 강관 지지부의 용접위치로 이송된 강관을 견고하기 고정할 수 있는 기술로 용접과정에서 강관 휨을 방지하고 용접품질과 용접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.
이는 ▲ 후단부가 힌지접속축을 통해 작업장 바닥면에 설치되는 강관 지지부의 베이스프레임에 힌지 접속돼 전후방향으로 회동 가능하게 설치되는 클램핑부재 ▲ 베이스프레임 상단에 설치돼 클램핑부재에 회전 작동력을 공급하는 클램핑부재 고정실런더 ▲ 클램핑부재 상단 중앙에 설치돼 강관 상단을 가압하는 강관 가압액츄에이터 등을 포함하는 기술로 구성돼 있다.
얼라인먼트장치는 강관 용접 시 초기 용접토치 위치 제어를 정밀하게 관리하는 기술로 과전류 방지 및 용접품질 향상으로 불량률을 현저히 줄이는 것이다.
이는 ▲ 강관 지지부의 베이스프레임의 선단부에 설치되어 붐의 좌우이송을 지지하는 슬라이드베이스 ▲베이스프레임에 설치되어 회동받침부재를 회전 작동시키는 승강작동실린더 ▲베이스프레임에 설치되어 붐 슬라이드베이스의 선단부를 받쳐주는 회동받침부재 등으로 구성돼 있다.
한편 스틸플라워는 지난 2013년 상반기부터 중국산 무계목강관을 대체하기 위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. 타겟시장은 고압탱크용 및 플랜트용이다. 단 중국산 무계목강관 가격이 최근 톤당 600~700달러로 가격경쟁력이 강하다는 점은 이 회사가 차후 극복해 나가야 할 점으로 보인다.